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훈육 시기 - 훈육 방법 ,방식

by 유윤맘 2023. 9. 11.


목차

1. 훈육

2. 훈육 시기

3. 훈육 방법

 


자녀교육과 관련해서 부모라면 누구나 고민이 많을 텐데요~ 특히나 성장기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님들께서는 더욱더 시간과 노력을 아끼지 않으시겠죠? 하지만 우리 부모님들이 무턱대고 힘을 쓰신다고 해서 좋은 결과가 나오는 건 아닙니다. 그래서 제가 이번 주제로 준비한 것은 훈육시기 훈육방법입니다.

 

훈육

교육하다는 의미 도는 품행에 관한 규범의 체계를 의미합니다. 불복종에 따르는 규칙을 집행하기 위한 행위를 뜻합니다.  예로 부모는 아이들이 정해진 시간만큼만 텔레비전을 시청할 수 있도록 제한합니다.

실질 적으로 명확한 규칙을 정하는 것입니다. 제한을 설정하는 행위와 훈육은 양육하는데 필요한 긍정적인 수단입니다.

아이들의 절제력을 시험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수준에 맞는 제어력을 습득합니다.
감정 조절 능력을 향상합니다.
위험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인 품행을 기를 수 있습니다.

관심 끌기, 권력, 반항, 불충분한 능력에 대한 표현이 될 수 있습니다. 설정한 규칙이 명확하지 않거나 지속적으로 집행되지 않을 때 버릇이 나빠질 수 있습니다. 짜증을 내는 것은 좌절, 분노, 우울 또는 고통을 대변하는 행동입니다. 최선의 방법은 아이와 상호작용 하여 사전에 이런 용납되지 못할 행위를 예방하거나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행동수정과 같은 많은 전략들은 시간을 투자해 지속적으로 행해진다는 원칙하에 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일관되게 제한하지 않으면 아이들의 올바르지 않은 행동은 오래 지속됩니다. 아이들은 제한이 지속적이지 않는 한 결국에는 자신들이 원하는 대로 될 것임을 알기 때문입니다.

 

훈육시기

우리나라에서는 3세 이전부터 양육방법을 선택하라고 하지만 해외에서는 생후 6개월 이후부터라고 합니다. 물론 어린아이라도 방법만 잘 선택한다면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고요. 

훈육방법

추론

그 행위가 왜 잘못된 것인지를 설명해 주는 방법입니다. 성장한 아이들에게 적절합니다. 도덕적인 문제일 경우에는 더더욱 그러합니다. 어린아이들은 자기중심적 사고의 특성이 있기 때문에 사물의 양면을 동시에 생각하지 못합니다. 유아기 학령전기 등의 전조작기 단계에 머무르는 아이들은 자신의 관점과 남들이 관점을 구별하는 데에 능력이 한정됩니다.

예를 들어 무관심보다는 부정적인 관심이라도 끄는 쪽을 택한 아이는 부모로 하여금 자신들에게 잘못에 대한 긴 설명을 하도록 합니다. 

 잘못을 저지른 직후에 질책은 짧게 합니다.
긴 설명이 필요할 때에는 질책이 끝난 다음에 아이와 부모가 차분해지면 말합니다.
명령과 경고는 아이의 태도를 확실하게 고쳐야 할 때나, 아이가 강하게 반항할 때에만 씁니다.
아이가 첫 번째 경고에 응하지 않을 때는 다른 방법을 씁니다.
설명이나 추론으로만 아이의 태도가 변할 것이라는 기대는 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가르침을 따르지 않는다면 지속적으로 같은 형벌을 내립니다.
말로 명령을 하는 것은 특정한 태도나 행위를 금지하는 것보다 유발하는 데에 더 용이합니다.
  • 행동 수정론

보상받는 행동은 반복될 것이며, 그렇지 않은 행동은 곧 멈추게 됩니다. 보상이라는 수단은 긍정적인 접근 방법입니다. 

특정한 행동을 하도록 격려함으로써 비행을 저지르는 확률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을 사용할 때는 아이에게 바라는 행동이 어떤 것인지를 확실하게 말하고 그 보상 또한 아이들이 좋아할 만한 것이어야 합니다. 별이나 토큰의 개수는 표로 정리하고 그때그때마다 보상합니다. 말로 한 약속은 외부로부터의 보상이 향상 뒤따라 주는 것이 좋습니다.

 

  • 무시
아이의 원치 않는 행동을 최소 하거나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아주 간단하게 들릴지 몰라도 지속적으로 행하는 데에는 종종 어려움이 따릅니다.
아이들에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 결국에는 이전에 쓰던 방법을 다시 쓰게 됩니다.
아이의 비행의 행동을 지속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비행을 계속하면 자신이 결국에는 자신이 원하는 데로 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우기 때문입니다.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결과와 비교해 보기 위하여 이 방법을 사용하기 전에 사전관찰을 합니다.
부모의 관심이 아이의 주된 목적임을 확실히 합니다.
무시 직후 아이가 부모를 시험해 보기 위해 자신의 태도를 더욱더 악화하는 현상에 대한 경고를 해주기 위해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합니다.

  • 결과전략
자연적인 방법 : 특별한 중재 없이 식사를 늦게 주거나 굶 기기등을 사용하는 방법
논리적인 방법 : 나가 놀지 못하게 하거나 장난감을 가지고 놀지 못하게 하는 등 규칙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방법
관계없는 방법 : 숙제를 마칠 때까지 놀지 못하게 하거나 강제휴식과 같이 의도적으로 부과하는 방법

 

자연적인 방법과 논리적인 방법을 많이 쓰이지만 이 방법은 어느 정도 철이 든 아이들에만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지저분한 방에서 지내는 자연적인 결과는 아이에게 청소를 강행시키기에는 좀 부족하나, 방을 청소하지 않으면 친구들을 집으로 초대할 수 없다는 말을 내뱉는 순간 대부분의 아이는 자신의 방을 청소할 것입니다.

 

  • 강제휴식

아이를 아이의 방으로 가 있게 하는 전통적인 방법이며 위의 결과전략 중 관계없는 결과의 한 방법입니다. 부모가 아이를 분리하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아이를 심심하고 동떨어진 장소에 놓으면 아이는 곧 심심해서 가족과 함께 다시 어울리기 위해 올바르게 행동합니다.

 

  • 체벌
아이들이 폭력이 용납된다는 것입니다.
부모가 이성을 잃은 상태에서 매를 들게 되며 이로 인해 아이가 다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들이 매를 맞는 것에 익숙해져 매를 맞는 정도가 더 강해질 수가 있습니다.

체벌은 심각한 부상과 아이가 사망할 수 있습니다. 사고로 간주될 수도 있는 특수한 부상이 발생하는 경우에도 체벌은 폭행에 속하지 않습니다. 체벌은 효과적인 부모-자식의 관계에 방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육체적 형별을 당한 아이는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를 잘 배우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가 매를 들 때에는 아이의 도덕적 이성의 발달에 방해가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많은 부모들이 체벌을 사용하는 것이 사실이며 학생교육의 일부분으로 미국의 공립학교 사이에서 많이 행해지고 있습니다.

 

저도 아이를 키우고 있지만 훈육하는 게 가장 어려운 거 같습니다. 오늘은 힘든 일을 겪고 계신 부모님들을 위해 최대한 도움이 되도록 노력했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파이팅입니다.